사회통합과 행복 간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Integration of Happiness

초록

본고 OECD 사회통합 요소들에 근거하여 사회적 포용, 사회적 자본, 사회이동 변수를 도출하고 이러한 변수들과 행복 간의 관계를 탐색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사회통합의 대부분 요소들이 개인의 행복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자산수준이 열악하고, 실업이나 비정규직과 같은 불안정한 일자리를 가진 사회의 하위계층(underclass), 사회를 전반적으로 불신하고, 어려움에 처한다 해도 딱히 도움을 청할 만한 지인을 떠올리기 어려운 사람들, 그리고 생활수준이 점점 더 어려워졌고, 향후 생활수준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행복의 수준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현저히 낮았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양극화와 불평등을 줄이고, 노동시장에서의 차별과 이중구조화를 방지함으로써 사회적 포용도를 높이려는 노력, 민주주의를 고도화시키고 사회적 신뢰와 참여를 제고함으로써 사회적 자본을 탄탄히 하려는 노력, 미래의 불안정성과 불투명성을 줄이고 사회이동을 활성화시키려는 정부의 노력과 정책들은 전반적인 국민의 행복도를 높이는데 유효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