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합의 결정 요인: 통합 상태를 중심으로

The Determinants and Current Status of Social Cohesion in Korea

사회통합의 정도를 나타내는 상태와 조건 요인을 이용하여, 사회통합이 증진되는 조건을 살펴보았다.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빈곤과 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높으며, 그 결과가 양호한 사회에서 구성원이 서로 신뢰하고, 적극적으로 관계 맺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사회는 경제 성장은 정체하고 있고, 빈곤과 불평등은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지만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미흡하다. 사회통합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사회통합; 신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