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의 전략적 자산배분

현행 국민연금의 중기자산 배분은 기금운용위원회의 역할과 기금운용본부의 역할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체계로 이루어지고, 정량적 분석결과와 정성적 판단의 구분도 명확하지 않은 문제점을 갖고 있어 자산배분의 목표설정이 어려운 구조임. 따라서, 자산배분모형을 Black-Litterman모델로 변경하여 기금운용위원회의 정성적 판단과 기금운용본부의 정량적 분석 및 선택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함. 국민연금기금의 수익률과 위험수준을 세계시장의 Passive 수준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연도별 목표 설정이 필요함. 2016년 말 목표는 위험자산의 비중을 현재보다 2.2%p 증가시켜 43.4%로 증가시키되, 해외자산의 비중을 21%p 더 증가시켜 위험자산 비중보다는 해외자산 비중 증가에 중점을 둠. 2020년 말 목표는 안전자산 비중을 45%(국내:25%, 해외:20%) 수준으로 낮추고, 위험자산의 비중을 55%(국내주식:10%, 해외주식+대체:45%)까지 높이는 것이 필요함. 이에 따른 수익률은 2016년 말 7.29%, 2020년 말 7.8% 등으로 전망됨.

국민연금; 자산배분; 해외투자; 기금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