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보건통계로 본 한국인의 건강상태와 보건의료이용

키워드 OECD ; 보건통계 ; 건강상태 ; 보건의료이용 ; OECD health data

초록

우리나라의 보건수준은 크게 향상 되었지만, 질적인 측면에서 개선이 요구됨. 기대수명은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편에 속하지만 자신의 건강상태가 양호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OECD 국가 중 가장 낮아 상반된 양상을 보이고 있음. 우리나라는 보건의료 인력에 비하여 의료시설이 많고, 의료이용 수준도 매우 높음. 병상수 및 장기요양병상의 급속한 증가 등으로 평균재원일수가 OECD 회원국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의사1인당 진찰건수는 OECD 평균에 비해 2.7배 높음에도 불구하고 병원병상당 임상간호사수는 가장 낮음. 따라서 질적인 측면의 건강수준 개선을 위하여 건강상태 판단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지식 제공이 필요하며, 의료인력과 시설, 의료이용 등의 적정성 평가를 기반으로 이들이 상호균형을 이룰 수 있게 하는 정책이 추진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