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빈곤 현황과 정책방향 = Child Poverty and Social Policy Challenges in Korea

초록

본 연구는 가장 최근의 전국단위 아동가구조사인 2013년도 아동종합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아동빈곤의 현황을 살펴보고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아동빈곤율은 사용한 빈곤 기준선에 따라 9.45%에서 10.62%로 나타났다. 아동가구의 약 4%가 기초보장 수급가구이거나 차상위지원을 받는 가구임을 감안한다면, 사각지대에 있는 빈곤아동은 약 3.8%에서 5.6% 정도이며, 이는 약 366천명에서 538천명으로 추산된다. 빈곤아동에 대한 정책방안과 함께 사각지대에 있는 아동에 대한 정책이 함께 추진되어야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