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병원 의료수가기준 개선방안

▣ 주요연구내용 - 원가분석을 통하여 보훈병원의 손익 구조를 파악하고 국비환자의 특성 및 진료환경 등 여건변화를 반영한 의료수가를 도출하되 현행 가산율의 타당성 및 적정성을 검증하고 보훈병원의 “국비진료 보상금 정산제”를 제도적으로 확립 - 현 보훈병원 의료수가의 적정성 여부 및 수가운영체계를 진단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의료수가 기준 도출 - 국가유공자에 대한 적정진료를 담보하되 보상금 정산체계와 연계하여 진료실적에 따라 보상되는 국비환자 진료비 정산제도 도입 검토 - 병원별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하여 병원운영의 효율성 도모 ▣ 보고서의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