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학교생활 : 학교생활 만족도, 비행 및 폭력경험 실태를 중심으로

Children’s life at school: Focusing on school satisfaction, delinquent behaviors, and school violence

본 원고는 2013년에 실시된 아동종합실태조사 결과를 아동의 학교생활 만족도, 비행행동, 사이버 폭력을 포함한 학교폭력에 초점을 두어 리뷰하고 재분석함으로서, 우리나라 아동의 학교생활이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아동의 전반적인 학교생활 만족도는 양호한 편으로 나타났으나, 약 10%의 아동이 하나 이상의 비행행동을 경험하고, 약 30%의 아동이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여, 이들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예방 및 치료·치유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학교생활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