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해설집

제목
표준보육과정해설집
저자

변용찬; 유희정; 임유경; 김용희; 김일옥; 백선희; 백혜리; 이옥; 이영애

발행연도
2002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초록
▣ 주요 연구내용
- 보육과정은 영아와 유아 즉, 출생부터 만 5세까지 아동의 건전한 성장ㆍ발달을 위한 것임.
ㆍ 지금까지 이 연령기 아동에 대한 제도화된 '커리큘럼(curriculum)'은 주로 3세 이상의 유아를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그 이전 연령의 영아에 대한 체계화된 접근은 사실상 소홀하였음.
ㆍ 본 보육과정에서 개발되는 영역별 과정은 앞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발달특성에 근거하고 있고, 이러한 발달특성에 따른 보육대상의 연령은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고 있음.
- 국가의 역사적, 사회ㆍ문화적 배경에 따라 보육의 철학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음.
ㆍ 보육의 목표는 그 사회의 시대적 배경이나 기본적인 철학 및 관점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고, 그러한 목표에 따라 보육내용이나 프로그램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어야 함.
- 본 보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보편적인 관점에 근거하여, 아동발달에 필요한 보육 영역을 선정하고, 영역별 보육목표와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한 보육내용을 제시하는 것을 보육과정의 기본 틀로 하고 있음.
ㆍ 본 보육과정은 연령에 따라 건강, 영양, 안전, 신체, 정서ㆍ사회성, 언어, 표현, 탐구의 8가지 영역과 가족연계와 지역사회연계 2가지 영역의 보육지원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음.
ㆍ 앞의 8가지 영역에 따른 보육과정은 앞서 논의한 7단계로 세분화된 연령별로 제시하고 있음.
- 본 보육과정에서는 보육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보육과정으로 연령별 보육과정을 제시하였고, 이러한 보육과정의 원활한 이행과 보육과정에 따른 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보육교사(시설)와 영유아의 가족 또는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보육지원과정을 함께 제시하고 있음.
- 영유아의 연령별 보육과정을 구성하는 8가지 영역은 각각의 보육목표와 이러한 목표에 따른 구체적인 보육내용을 제시함.
ㆍ 보육지원과정도 마찬가지로 각 영역별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내용을 제시하고 있음.
ㆍ 그러나 그간 보육지원과정의 내용이 보육에 있어서 상당히 강조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보육교사(시설)가 그 방법과 역할을 인식하는 데 많은 한계가 있었음.
ㆍ 따라서 본 보육과정에서는 보육지원과정에서 만큼은 보육내용 이외에 각 목표 성취에 필요한 '보육교사(시설)의 역할'을 제시하였음.
▣ 기대효과
- 보육시설에서 행해지고 있는 각종 보육 프로그램 등의 기준으로 활용
보고서 번호
정책보고서 2002-55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