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금연광고 사업평가

제목
인터넷 금연광고 사업평가
저자

송태민; 김수정; 하유정; 지선하

발행연도
2002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록
▣ 연구의 필요성 목적
- 현재 국내의 정부주관으로 진행되고 있는 대중매체를 통한 금연홍보활동은 크게 인터넷, TV, 라디오 등의 유ㆍ무선 방송 및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광고사업으로 구분되며, 이중 인터넷 금연광고에 있어서는 최근 인터넷 사용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터넷을 통한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실시간 정보 제공 및 습득이 가능해졌으며 사용자의 육체적 제한점이 없다는 이점과 함께 인터넷 이용자 층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에서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매체로 자리잡고 있음.
- 인터넷 광고는 비용이 저렴하고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광고를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며 또한 텍스트, 그래픽, 동화상 등 멀티미디어 활용이 가능하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막대한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음.
- 인터넷 금연광고의 목적은 정보화사회에 적합한 인터넷 광고매체를 통하여 국가차원의 금연홍보를 실시함으로써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금연의 동기부여, 흡연예방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전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것임.
ㆍ 청소년 및 일반인 대상의 인터넷 광고 실시로 금연에 대한 국민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회전체의 금연분위기 조성에 기여
ㆍ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금연포털사이트(금연길라잡이)의 홍보를 통하여 금연 및 흡연예방 정보의 접근성 제고
ㆍ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금연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금연홍보활동 극대화
ㆍ 온라인 금연 커뮤니티의 구축으로 인터넷상의 금연공감대를 형성하고 금연동호회의 활동 지원
ㆍ 금연관련 스크린세이브를 개발ㆍ보급함으로써 흡연예방과 스스로 금연을 실천할 수 있는 온라인 금연환경 조성
ㆍ 정보화사회의 신규광고매체인 인터넷 금연광고의 효과 평가
▣ 주요 연구내용
- 네티즌의 선호도가 높은 대표적인 검색포털사이트인 Daum과 MSN 및 전국 PC방과 연계하여 배너 또는 텍스트를 이용하여 정부 금연정책 및 금연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홍보함.
- 청소년 및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금연교육 관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금연교육 대상자들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개인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학교, 보건소, 기업체에서 자체적으로 금연교육 대상자들의 통계자료를 생산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함.
- 초등학생, 중ㆍ고등학생, 일반인을 대상으로 흡연의 위해에 관한 PC용 화면보호기를 개발하여 인터넷상의 자동 다운로드를 제공함.
- 금연홍보효과를 극대화하고, 인터넷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총 7차례의 인터넷을 통한 이벤트를 실시함.
- 인터넷 금연광고 효과에 대하여 네티즌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금연광고의 효과를 평가함.
▣ 기대효과
- 인터넷상의 금연광고를 실시하여 금연에의 동기부여 및 흡연예방을 유도
- 온라인 커뮤니티 활성화 및 SCMP를 통한 금연교육 통합관리체계 구축
- 인터넷 금연광고의 효과에 대한 연구강화
보고서 번호
정책보고서 200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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