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종합판정체계 도입 연구 - 판정체계 개편 방향 및 판정도구 개발 -

- 추정장애인 수 대비 장애등록을 하는 비율인 등록율의 경우, 2000년 62.6%, 2005년 77.7%, 2011년 93.8%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개선되고 장애인의 복지 서비스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줌.

○ ‘장애’에 대한 개념 정립에 있어 의학적 판정 기준에 의한 ‘장애’ 개념에서, 장애에 대한 개념이 사회·환경적 배경을 고려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념으로 인식 변화가 증대함.

- '장애(disability)'의 정의가 의료적 모델 중심에서 사회적 모델, 혼합 모델 개념으로 변화되고, 장애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자립생활 패러다임의 도입 등 사회적 환경변화와 인식변화에 따라 장애인복지정책에서도 ‘장애’ 정의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는 의견이 증가함.

□ 장애개념 변화에 부응하는 장애판정제도 개편 필요

○ 현 장애등급판정제도는 의학적 판정 기준에 의해 장애 유형과 중증도를 판단하고 장애인 복지사업의 우선 순위와 대상자 선정의 기준으로 이용됨.

- 현 장애등급판정제도는 의학적 기준에 의해 장애 유형과 중증도를 판단하고 장애인 복지사업의 우선 순위와 대상자 선정의 기준으로 이용되고 있으나,

- 장애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장애인의 욕구는 다양화되었고 서비스 지원에 있어서 기존의 의학적 판정 기준에 의한 장애등급별 서비스 제공 방식 보다는 서비스 목적에 부합하는 판정기준을 요구하고 있음.

○ 이에 장애계는 현 장애등급판정제도의 의학적 기준 외에 복지욕구 및 사회·환경적 요인을 반영 하고, 장애인에게 부정적 편견과 차별의식을 유발하는 등급부여를 폐지하여, 장애인의 사회·환경적 요인과 개별적 복지욕구를 고려하는 새로운 판정제도체계를 요구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장애등급제를 폐지하고 장애판정을 개인의 복지욕구와 사회·환경요인을 고려한 장애종합판정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판정도구 및 판정체계 개선방안 마련의 연구 추진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