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중심의 돌봄서비스 활성화 방안 = Development of Community-based Care Service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80년대 이후 산업화, 핵가족화 및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등 사회여건의 변화와 생활양식 및 의식구조의 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어 왔고, 인구고령화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진전되고 있어 서구 선진복지국가가 경험한 돌봄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표출되고 있음.

- 따라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 적극 강구되어야 할 것임.

- 최근 사회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고, 그 중에서도 가족기능 약화에 기인되는 돌봄서비스의 사회적 책임강화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 본 연구의 목적은 돌봄서비스에 대한 외국의 사례, 국내 현황조사, 국가ㆍ지자체ㆍ민간의 역할 정립 방안,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탄력적 서비스 제공 방안 등을 제시하여 지역사회 중심의 돌봄서비스를 활성화하는데 있음.

▣ 활용성 및 기대효과

- 신규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문제점의 조기발견을 통하여 사업의 효과성을 증대시키고 유사사업과의 마찰을 최소화하는데 유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