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 생활실태와 대책

▣ 연구의 필요성 목적

- 여성장애인은 전통적인 가부장적인 문화와 사회적 체제 속에서 장애인으로서뿐만 아니라 여성이라는 성차별이 가중되어 이중의 고통을 겪고 있음.

- 본 연구는 여성장애인의 생활실태를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를 심층적으로 재분석함으로써 여성장애인의 구체적 생활실태를 파악하고, 여성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각종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