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협의체 시범사업 평가와 모형개발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사회복지서비스의 단위로서 지역사회는 서비스 대상자의 욕구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우리나라도 지역단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성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임. ㆍ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서비스 수요집단이 증가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서비스제공에서 재가서비스가 강조되는 추세임. ㆍ 지방자치제와 함께 지역을 단위로 사회복지서비스가 제공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으며, 지역 내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주체가 다양화되고 복지서비스가 증가하면서 서비스간 연계 조정을 통해 서비스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제고하여야 하는 상황에 있음. ㆍ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지방정부와 민간, 그리고 학계전문가를 망라하는 공동협력 기반의 구축이 필요함. -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시범사업은 지역사회의 복지서비스를 체계화하고 연계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으로 기존의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노력의 결과들과 시사점을 담아내는 지속적인 계승 노력의 하나로 볼 수 있음. - 이런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시범사업을 통해 지역사회복지협의체사업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지역복지협의체 모델을 개발하여 향후 전국 시행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음. ▣ 주요내용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시범사업 모형을 개발하고 이 모형을 기초로 전개된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음. 그리고 평가를 근거로 수정 보완된 모형을 제안하고 모형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정리하였음. - 외국의 경험과 국내 경험 및 연구에 대한 검토 및 시사점을 정리하였음. - 시범사업을 위한 협의체 구성 운영의 기본 모형과 지역특성별 적용안을 개발하였음. -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시범사업의 지역별 평가와 종합적 분석을 실시하였음. ㆍ 시범사업의 평가를 위하여 각 지역 관계자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정리 기록하도록 하였으며, 전산화에 기록된 각 지역의 협의체 구성과 운영자료, 그리고 서비스 제공관련 자료들이 분석되었음. ㆍ 서비스 제공 사례들에 대한 시범사업 사전, 사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시범사업 참여자들에 대한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음. ▣ 기대효과 -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경험적 자료들을 기초로 현실 적합성이 높은 좀 더 구체적이고 타당한 협의체모형을 개발할 것임. - 지역사회단위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대안적 모형을 모색하여 지역단위 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임. - 지역사회에서 복지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러한 관심이 서비스 대상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임. - 지역사회복지관련 연구나 실험이 일천한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서 지역사회복지 관련 이론개발에 대해서도 기여하는 바가 있을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