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입원서비스 질 보장을 위한 포괄간호서비스 확대 방안

우리나라는 가족 또는 간병인이 입원환자를 간병하는 후진적인 관습으로 인해 상호감염 위험 등에 노출되어 있으며, 간병비 부담은 높아 적정 간호인력의 확대 배치를 통해 환자가족이 간병할 필요가 없는 포괄간호서비스 필요성 대두. 2015년 1월 도입된 포괄간호서비스를 전국 의료기관으로 조기 확대하기 위해서는 간호인력 수급 안정화를 위한 시간선택제 활성화와 서비스 질 보장을 위한 평가시스템 구축 및 평가결과에 입각한 인센티브 지불보상제 실시 필요

의료기관; 입원서비스; 포괄간호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