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사회 대응 국민인식 및 욕구 모니터링

저출산 정책의 효율적 실행을 위하여 실제 정책 대상의 욕구를 세밀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그간 정형화된 설문지를 통해 실시된 대규모 면접조사의 결과들이 포괄적이고 광범위하여 세부적인 욕구를 파악하기 곤란하였다. 그 결과 관련된 정책을 촘촘하게 설계하기가 어려웠으며 정책 체감도도 낮은 실정이다. 금번 모니터링에서는 저출산 관련 주요 쟁점과 시급히 요구되는 현안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하여 경험적 자료를 시의 적절히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금년에는 그간 저출산 원인들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초저출산이 장기간 지속되고 있다는 관점에서 저출산의 세부 원인에 대한 파악에 집중하였으며, 이를 통해 저출산 관련 국민인식 및 행태 변화를 파악하고 효율적인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국민인식; 모니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