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협력의 모형 개발과 매뉴얼 「우수사례 분석을 기초로」

수명연장과 더불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개인이나 인구집단일수록 유해한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소(WPRO)와 유엔환경계획(UNEP)는 공동으로 동남아시아 및 동아시아 지역환경보건포럼을 개최하고 있으며, 지역의 환경과 건강보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추진의 협력과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에 우리원에서는 건강영향평가 국제컨퍼런스 보고회를 개최하여 건강영향평가분야의 해외 전문가와 실행을 맡은 담당자를 초대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다. 세계보건기구와 아시아개발은행에서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는 건강영향평가의 가이드라인에 대해 논의하고, 학계와 정책추진의 현장에서의 경험을 발표하였다. 발표는 전문가 발표, 건강영향평가 TWG 회원국 보고회(캄보디아, 라오스, 몽골, 필리핀, 대한민국,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특별 보고로 이루어졌으며, 각국의 건강영향평가 정책방향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하였다.

미간협력;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