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갈등지수 국제비교 및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 = Social conflict and conflict management on economic development and growth

키워드 사회갈등지수 ; 갈등관리 ; 경제성장

초록

본 보고서는 사회갈등에 관한 연구로 사회갈등요인 및 갈등관리를 계량화하여 OECD 국가간 갈등지수와 갈등관리 지수를 산출하였다. 사회갈등요인지수와 사회갈등관리지수를 결합한 사회갈등지수를 산출하여 OECD 국가간 비교를 수행한 결과에서는 우리나라가 비교대상 25개국 중 5위(2011년 기준)로 하위 20% 수준에 그치고 있었다. 또한, 사회갈등지수를 경제성장모형에 포함하여 갈등요인과 갈등관리가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화 하는 분석을 시도하였다. 우선,

사회갈등지수와 일인당 GDP와의 상관관계에서는 음(-)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2009~2011년 기간의 자료를 활용하여 패널분석을 수행하였다. 고정효과 분석의 경우, 사회갈등과 경제성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연관됨을 알 수 있었다.

갈등지수를 갈등요인과 갈등관리로 분해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는 갈등관리가 경제성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관계를 보이고 있는 반면, 갈등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랜덤효과 분석에서도 비교적 유사하게 나타났다. 패널분석 결과, 갈등지수는 경제성장과 연관관계가 있는데, 갈등요인 보다는 갈등관리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즉, 갈등요인에 의한 부정적인 영향보다 갈등관리를 통한 긍정적인 효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The social conflict on economic development and growth has significantly important issues in Korea. The conflict to which income distribution, political stability, social structure leads must be managed. Also, conflict management has a positive influence to resolve the social conflict.

Recently the social conflict and conflict management has analysed the effect on economic growth. This study measured a social conflict index, and empiricall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nflict and conflict management using Rodrik’s framework.

The social conflict index of South Korea is ranked 4th for 28 OECD countries in 2009. We used a panel data set for OECD counties for 2009 to 2011. The social conflict index is not significantly related to economic growth, but the conflict management has positive growth effect. A 10% reduction in social conflict index should increase the GDP per person by 1.43~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