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료비 산출체계 개발 및 추정

▣ 연구의 필요성 목적

-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과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가 증대함에 따라 의료비 지출은 점차 증가하고 있음. 따라서 정확한 국민의료비 지출추이의 파악을 통해 향후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음.

- 국제적으로도 각국의 국민의료비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제비교가 가능한 방법에 의한 국민의료비 추정은 우리나라의 국민의료비 지출수준의 국제적 비교와 각국의 보건의료정책 파악을 통한 보다 합리적인 정책수립을 가능하게 할 것임.

- 따라서 본 연구는 국제비교가 가능하도록 OECD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민의료비 계정을 중심으로 분석하되 우리나라의 특성과 현실을 고려한 국민의료비 계정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