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치 국제비교

- 국제사회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자녀가치를 국제비교한 결과, 자녀가치 점수가 높은 국가는 미국(3.52)과 스웨덴(3.51)이었고, 그 다음은 중국(3.40), 영국(3.34), 일본(3.31), 독일(3.25), 한국(3.17), 대만(3.15), 프랑스(3.00)의 순이었음 - 한국은 긍정적 자녀가치도 높고 부정적 자녀가치도 높은 양면적인 특성을 보임. 자녀는 부모에게 기쁨을 주나 자녀양육비 부담, 자녀로 인한 활동제한 등으로 부담을 준다는 인식팽배 - 자녀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자녀양육비 부담 완화, 자녀양육으로 인한 활동 및 개인시간 제한 등의 완화방안이 필요함을 제안함

자녀가치; 국제사회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