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자 자활지원체계 개선방안 연구

▣ 연구의 필요성 목적 ▣ 주요 연구내용 - 노숙자 쉼터 현황 - 쉼터 노숙자의 실태 - 자유의 집 노숙자의 실태 ▣ 기대효과 - 본 연구에서는 노숙자 지원정책에 있어서 중장기적인 구조와 방향을 구축하고, 지원사업과 관련해서 전달체계를 개선하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문헌연구 및 실태조사를 실시, 현황을 분석하여 노숙자 지원정책의 구조와 방향, 노숙자에 대한 기초생활보장, 노숙자 지원사업의 체계, 그리고 지원 프로그램에 관한 제안을 하였음. -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