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기 여성 임신 전 출산건강 관리지원 방안 연구 (총괄보고서) = Preconception Care and Policy Recommendations

초록

저출산 현상 아래에서 건강한 아이의 출산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체중아 및 조산아 출생과 같은 이상 출산율은 전 연령대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방적 차원에서 임신 이전 단계부터 출산건강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임신 전 출산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이 보고서는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다고 할 수 있는 ‘임신 전 출산건강

관리(preconception care)’의 개념을 우리의 현실에 적극적으로 적용해보기 위한 협동연구의 최종 총괄 성과물이다. 이 연구는 임신 및 출산 이후 임산부와 출생아의 건강이상 관리에 집중하는 기존 모자보건 차원의 접근을 탈피하여 다양한 영역들의 협업을 통한 우리나라 여성들의 출산건강 증진의 방향을 모색한다. 이 총괄 보고서는 지난 2년에 걸친 미혼여성을 포함한 우리나라 가임기 여성의 임신전 출산건강 관리 실태 파악과, 이에 근거한 의료 및 비의료 영역의 협업에 근

거한 다양한 임신 전 출산건강 관리의 정책방안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