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국가복지정보시스템 운영현황 및 발전방안

2006 Operation and Direction of The National e-Welfare Systems

▣ 주요연구내용 - 국가복지정보시스템은 복지정보포털시스템, 그리고 시설들의 내부업무지원시스템인 복지서서비스신청시스템, 복지서비스이력관리시스템, 복지서비스 이력정보 공동이용시스템, 회계통합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음. - 2006년 1년동안 국가복지정보포털의 이용현황은 총 방문 수는 169,618건, 1일 평균 방문 수는 464건, 방문당 국가복지정보포털에 머무르는 시간은 평균 약 8분정도임. 전체 사이트에 대한 성공히트수는 9,397,839건, 1일평균 성공히트수는 25,747건이며 전체 페이지 뷰 수는 2,749,465건, 1일 평균 페이지 뷰 수는 7,532건임. - 시간대별 이용 현황 분석 결과, 이용량의 증가는 9시부터 시작되며 오후 4시 13,069건으로 하루 방문 수 중 가장 많은 이용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업무시간(오전 9:00-오후 6:00) 이용률이 98,098건으로 비업무시간(오후 6:01-오전 8:59)의 이용률 71,520건보다 현저히 높음. - 국가복지정보포털의 1년동안 운영결과를 평가해본 결과, 일반 국민 등에 대한 인지도가 상당히 낮을 뿐 아니라, 확고한 정체성이 미흡하여 대상에 따른 다양하고 차별화된 주력 콘텐츠가 부족함. 또한 현재 구축되어 있는 콘텐츠도 충분성, 최신성, 유용성, 타당성, 이용의 편의성 등이 미흡하며, 인터넷서비스 진화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 도입이 결여되어 있음. 이용자중심의, 이용자와의 혹은 이용자간 정보교류가 미흡하고, 적극적인 홍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국가복지정보포털은 활성화되지 못한 정적인 포털의 모습을 보이고 있음. - 향후 국가복지정보센터 운영, 국가복지정보포털의 발전을 위하여 국가복지정보포털의 목표를 ‘역동적인 포털’로 제시하며, 이를 위한 추진방향으로는 주력콘텐츠 개발, 다양한 콘텐츠 수집 및 가공, 활발한 정보생성 및 개발, 지속적인 인터넷서비스 트랜드 반영, 민간포털과의 긴밀한 공조체계 수립, 적극적 홍보방안 시행 등을 제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