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ㆍ성폭력 상담소 및 보호시설의 기능ㆍ역할 강화방안

▣ 연구의 필요성 목적 - 정부 및 여성단체를 중심으로 한 민간단체들의 꾸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가정폭력 및 성폭력의 발생은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 가정폭력ㆍ성폭력 상담소와 보호시설은 양적측면에서 증대하였으나 운영관리, 운영주체와의 관계, 종사자 자질 등의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내재하고 있음. - 본 연구는 가정폭력 성폭력 관련 상담소 및 보호시설의 각각 개별적인 운영에서 오는 시설 및 인력 등 서비스 자원의 비효율성을 최소화하고 양질의 서비스 자원을 제공하여 서비스의 효과를 최대화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음. ▣ 주요 연구내용 - 가정폭력ㆍ성폭력 관련 주요 이론 및 국내ㆍ외 선행연구 검토 - 가정폭력ㆍ성폭력 관련 국내ㆍ외 정책동향 분석 - 가정폭력ㆍ성폭력 상담소와 보호시설의 통합설치 및 관리운영 타당성 검토 및 통합 기준마련 - 가정폭력ㆍ성폭력 상담소와 보호시설의 기능정립 및 연계 강화 방안 - 가정폭력ㆍ성폭력 등 여성대상의 각종 폭력업무 관계자의 자질향상 방안 강구 - 가정폭력ㆍ성폭력 상담소 및 보호시설의 관리운영개선과 종사자 자질향상을 위한 법제도 개선 ▣ 기대효과 - 본 연구의 달성으로 가정폭력 및 성폭력 등 여성대상의 폭력을 예방하고 적절히 대처하기 위한 서비스 전달체계의 효율적 개선과 종사자 자질향상을 통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질 것임. - 따라서 전체 여성의 복지욕구 충족과 삶의 질 향상의 궁극적 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