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금 2015년 선정기준 및 제도 개선방안 연구

본 연구는 전체 노인의 70%를 대상으로 급여를 지급하는 기초연금의 목표 수급률을 달성하기 위해, 정책집행 과정에서 실제 적용하기 위한 2015년 기초연금 선정기준액 조정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함 - 건강보험공단이 보유한 전체 노인의 소득재산 항목별 공적 행정자료 및 행복e음에서 추출한 현행 기초연금 수급노인에 대한 공적 행정자료를 중심으로 전체 노인가구의 소득인정액 분포를 사전에 모의 분석하여 선정기준을 도출함. 또한, 기초연금 선정기준 도출을 위하여 구축 예정인 현행 수급노인의 소득재산 공적 행정자료를 분석하여 소득인정액 구성 소득재산 항목별 비중 및 영향을 분석하고, 건강보험공단 보유 전체 노인의 소득재산 공적 행정자료를 바탕으로 가구유형별로 소득인정액을 구성하고 있는 소득재산 항목별 보유실태 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제도 운영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기초통계를 제공하고자 함. 특히, 소득인정액 산정 등 선정체계와 관련하여 제도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검토 및 제언을 통하여 수급률 제고 등 기초연금의 안정적 운영에 기여하고자 함

기초노령연금; 선정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