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사회보장제도 모니터링 연구

초록

본 연구는 사회보장 각 분야의 문제점을 돌출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회보장의 획기적인 증진을 도모하는데 주요 모적을 가진다. 국민의 생활현장에 가장 가까이 있는 사회보장정책의 최일선 전달체계에 종사하는 관계 공무원과 현장종사자들이 모니터링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문제점 도출과 개선방안 모색에 현실감을 극대화하였고, 현장 모니터링 결과를 제도개선과 정책개발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국민의 정책 체감도를 증진하고 국민생활의 질을 극대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