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복지서비스 제공 시 활용도를 증진할 수 있도록 ‘복지자원의 관리·운영 방안’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자원관리의 체계화를 통해 통합사례관리의 활성화를 지원 - 지자체(희망복지지원단 및 읍면동) 담당자가 상담 또는 사례관리 업무 시, 복지자원통합DB를 활용하여 복지대상자에게 필요한 복지자원을 제공하고 있음 - 증가하는 민간기관의 자원(서비스)을 반영하는 분류체계를 구성하여, 복지자원통합DB 시스템의 지속가능성을 증대
목차
요 약 1 제1장 서 론 2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5 제2절 연구방법 33 제3절 복지자원의 발굴과 활용의 이슈 35 제2장 복지자원 관리 및 운영 현황 진단 47 제1절 자원 등록 현황 분석 49 제2절 자원의 중복 등록 현황 62 제3절 서비스 분류의 적용 현황 67 제4절 복지자원통합DB 내 중복자원의 제도적 정비기준 진단 68 제5절 현장방문 및 관리·운영 실태조사 71 제3장 복지자원 분류체계 개선방안 87 제1절 자원(제공주체) 분류체계 개선방안 89 제2절 서비스 분류체계 개선방안 95 제4장 복지자원 관리 및 운영 개선방안 117 제1절 복지자원 관리의 개념적 재구조화 119 제2절 자원 및 서비스 개념 재정립 122 제3절 복지자원 관리 방안 130 제4절 서비스 Stock 관리를 위한 개선방안 140 제5장 결 론 157 참고문헌 163 부 록 165 부록 1. 복지서비스 분류 현황 165 부록 2. 복지자원 관리 및 운영 매뉴얼 211 부록 3. 「복지자원 관리 운영 실태조사」 E-mail 설문지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