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방문요양서비스(Home-help service) 정책의 현황과 시사점: 북경지역을 중심으로

초록

○ 중국은 지난 1970년대 후반부터 인구증가억제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해 온 「한가정 한자녀」정책으로 인하여 저출산현상이 심화되어 왔음. 이는 점진적인 평균수명의 연장과 함께 노인인구비율을 제고시켜 전체적으로 인구고령화가 급진전하는 계기로 작용하였음.

○ 인구고령화로 인하여 제기되는 각종 사회경제적 문제 중에서 노인의 간병수발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음. 이는 선진국들의 문제만이 아니라 인구고령화와 저출산이 진행되는 모든 국가들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

○ 그동안 중국에서는 급속한 인구고령화의 현상에 대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대책을 강구하고 있었고, 그 중에서도 노부모의 간병수발(장기요양)대책도 아울러 준비해 온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장기요양서비스정책에는 시설서비스와 재가서비스로 대별할 수 있는데, 시설서비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시설확충을 위한 정부의 장기적 계획이 필요하지만, 재가서비스의 경우에는 소규모의 자본투입으로도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기 때문에 공적인 장기요양보장제도를 수립하기에 앞서서 시범적이면서 우선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음.

○ 따라서, 중국의 방문요양(home-help)서비스에 대한 정착을 지원하고, 전문케어인력의 양성개발의 가능성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으며, 지역거주 노인의 방문요양욕구를 파악하여 전반적인 장기요양서비스의 시장규모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음.

- 본 연구의 목적은 북경지역의 거주노인에 대한 방문요양서비스 욕구실태를 파악하고, 욕구에 대비할 수 있는 서비스의 내용과 그 규모를 추정, 파악하는데 있고, 우리나라의 방문요양서비스와 비교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제도의 접목가능성을 검토하는데 두고자 함.

- 장기적으로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등 동북아시아 국가간 상호교류 가능한 재가서비스모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생산하는데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