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복지지원제도 사업성과 평가 및 제도개편 방안 연구

초록

2006년 긴급복지지원제도 도입이래 대략 3년에 한 번 정도의 성과 평가 및 대안 모색을 통해 제도 개선이 이루어져 왔으며, 최근 ‘송파 세모녀 자살’ 사건을 계기로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재점검 필요성이 더욱 증가하였음. 또한, 맞춤형 급여체계 개편에 따라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조응성과 정합성을 높일 필요성도 제기됨. 국정 과제인 ‘촘촘한 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도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중장기적 발전방안 모색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이에, 본 연구는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실태, 성과와 문제점, 개선 과제 등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긴급복지지원제도와 타 제도와의 정합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고, 나아가 긴급복지제도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