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 치매특별등급 도입에 따른 노인돌봄서비스 개편방안 연구

노인돌봄종합서비스는 태생적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임시적, 부분적, 대체재 역할로 설계되었으나 수발이 필요한 노인의 증가 및 예방ㆍ재활서비스의 필요성 증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능을 수행하는 독자적인 제도로 변해갈 필요가 있음. 이러한 맥락에서 노인돌봄종합서비스의 대상자 선정 기준 및 대상자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함. 노인돌봄종합서비스 서비스의 대상자 선정기준과 서비스 내용에 대한 재정립과­ 이를 통한 유사제도간의 효율적인 연계 및 노인단독가구 지원서비스의 구심점으로서의 정체성을 정립하고자 함.

노인돌봄종합서비스; 치매특별등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