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구의 고령화: 실태 및 시사점

키워드 장애인 ; 고령화 ; 장애노인

- 최근 장애인의 고령화는 일반인구의 고령화에 비해 2∼3배 빠르게 심화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장애인구 중 50세 이상 장애노인의 비율은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1년 현재 71.1%에 이르고 있음.

- 장애노인의 장애유형별 특성을 연도별로 살펴보면, 신장, 심장, 호흡기, 간, 장루·요루장애와 같은 내부장애인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장애노인의 장애발생은 고령기(54%)에 가장 많고, 장애노인의 주관적 건강상태는 연령이 높을수록 낮아지며, 장애가 일찍 발생한 경우 상대적으로 양호하였음.

- 장애노인의 외부 도우미 필요 욕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고령기에 장애를 경험하는 인구의 외부 도우미 필요욕구가 크게 나타남.

- 장애노인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의료보장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장애기간이 오래될수록 소득보장에 대한 욕구가 높음.

- 장애노인 대상 정책의 발전을 위해서는 장애노인에 대한 명확한 구분 및 정책의 우선순위를 설정하여야 하며, 장애인복지서비스의 주요대상이 장애노인으로 확대됨에 따른 장애노인 대상 특화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복지시설의 확충, 의료서비스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방안 확립, 그리고 현행 제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정책적 방향 설정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