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요구 보건통계 생산방안에 관한 연구

▣ 연구의 필요성 목적 - OECD 가입은 우리에게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음. OECD는 세계경제에서 주도적 위치에 있는 국가들의 모임으로서 인식되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1996년 12월에 가입하였고, 보건통계는 OECD 가입과 함께 갖게 된 의무의 일반적 의무의 이행을 위해 1997년부터 제공하고 있는 각종 통계 중의 하나임. - OECD 요구 통계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는 통계제공을 위한 방안마련이 필요함. OECD에서 요구하는 통계는 제출의무의 이행뿐만 아니라 통계생산과정에서 선진국의 통계생산 기준 및 기법을 터득하게 되고 생산결과는 우리 나라의 보건정책이나 각종 연구에도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만큼 가능한 다양한 통계 생산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됨. - OECD에서 요구하고 있는 통계는 현재 가장 기본적인 통계항목뿐만 아니라 미래에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항목을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우리의 보건통계생산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준으로 삼아 보다 빠른 기간 내에 생산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임. - 또 하나의 장점은 OECD 요구 통계가 회원국들이 동일한 기준에 의해 생산하기 때문에 회원국간의 비교에 의미가 크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보건수준을 정확히 파악하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생산된 통계는 보건정책수립 및 수행에 활용되어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임. 또한 각종 연구에 활용되어 2차 통계생산을 가능케 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보건통계를 선진화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임. ▣ 주요 연구내용 - OECD 요구 통계항목은 매년 변화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2002년 OECD 요구 통계항목은 2001년도와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각 항목별 산출기준, 정의 그리고 회원국가의 산출 자료원 및 방법을 검토 분석함. 또한 2001년도 우리나라에서 OECD에 제출한 통계에 대한 생산방법의 적절성, 제공통계의 정확성의 검토와 함께 추가 자료제공 가능 통계에 대해서는 생산 및 수정, 보완하여 제공함. - 2002년 신규통계에 대해서는 생산 가능성을 판단한 후, 생산가능 통계에 대해서는 통계를 생산, 제공하고 현재 생산이 불가능한 통계에 대해서는 통계생산을 위한 방법 및 자료원을 파악, 제시하여 향후 통계생산이 용이하도록 함. - 회원국의 제출수준을 우리나라와 비교해보고, 제출수준이 우수한 회원국의 생산방법, 이용자료 등을 살펴 우리나라에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봄. - 각종 통계의 검토 및 생산방안 마련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관련부문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연구에 반영함. 특히 큰 비중을 점하고 있는 의료이용통계생산에 중점을 두고 생산방안을 모색함. ▣ 기대효과 - 우리나라의 정책수립 및 수행 그리고 연구자에게 OECD 회원국의 보건수준을 보다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유용한 자료로 활용 - OECD 보건통계는 1회의 제출로 종료되는 것이 아니고 매년 통계를 수집, 정리, 배포하여 회원국의 정책에 활용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만큼 본 연구결과는 차기 제출자료 작성시 매우 유용하게 활용 - 향후 우리나라의 보건통계생산의 우선 순위 결정과 생산방안 마련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