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검진 네비게이터 개입 효과성 연구: 서울시 1개 구 국가 암 검진 대상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s of a Navigator Intervention to Improve Breast Cancer Screening - a Focus on National Population Screening Program for Cancer in one District of Seoul -

키워드

네비게이터 ; 유방암 검진 ; 국가 암 검진 수검률 ; 검진 독려 활동 ; Navigator ; Breast Cancer Screening ; National Cancer Screening Rate ; Patient Navigation services

초록

본 연구는 유방암 검진 수검률 향상을 위한 네비게이터 개입의 효과성을 검증하는것을 목적으로, 서울시 S구에 거주하면서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국가 암 검진 대상자 중 개입 당시 유방암 검진을 받지 않고 네비게이터 개입 이후 유방암 검진 수검 여부를 확인한 73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방암 검진 수검률은 69.9%로, 전국, 서울시, S구의 전년도 검진 수검률 보다 높았다. 둘째, 유방암 미검진 이유인 ‘시간적 여유 없음’(χ²=30.33,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