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분업 시행에 따른 보건의료이용행태 모니터링

▣ 주요 연구내용

- 의약분업제도 시행 2주년을 맞아 의약분업이 가져온 환자와 의료인(의사 및 약사)의 행태 변화, 건강보험 자료를 이용한 변화, 보건산업체(제약사 및 의약품도매상)의 판매행태 변화 등을 모니터링하였음.

-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의약분업으로 인한 불편사항을 중심으로 약국이용경로, 서비스 만족도, 복약행태 등을 평가하였음.

ㆍ 환자들이 의약분업으로 인한 변화에 대해 불편을 느끼는 정도가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진료대기시간을 비롯한 의료서비스 환경의 변화에 대해서도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보건의료서비스의 공급자인 전국의 의사 및 약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의약분업제도 시행 이후의 행태(처방행태, 복약행태)를 조사하였음.

ㆍ 의료인들은 전반적으로 현재 의약분업제도에 대해 불만족하게 생각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처방의약품수가 점차 증가하고 미구비 의약품의 구비율이 높아지며 동네약국에서도 처방의약품 판매비중이 증가하는 등 의약분업제도가 점차 정착되는 모습을 보였음.

- 의약분업제도 시행으로 인한 변화양상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건강보험자료를 이용한 평가를 시도하였음.

ㆍ 청구건당 처방 의약품 종류수, 주사제 처방량, 청구건당 항생제 처방률 등은 의약분업 시행 이전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ㆍ 다만 의약분업제도 시행 이후 고가약 처방비율, 투약일당 약제비, 건당 약품비 등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어 이러한 것들이 건강보험 재정에 부담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의약분업제도는 처방행태의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제약회사와 도매업소 등 보건산업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됨.

ㆍ 제약회사의 매출액 증가 현상은 의약분업 이후에도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또한 대부분의 회사에서 자사 제품에 대한 생물학적 동등성 실험 계획을 가지고 있는 등 의약분업으로 인한 환경변화에 적응하려 하고 있음.

ㆍ 의약품 도매업소의 약품미구비율은 의약분업 시행 직후에 비해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공동물류 등의 방법을 도입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도매업소가 인지하고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