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생약)재 중 오염물질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방안

키워드 한약재 ; 생약재 ; 안전관리 ; 오염물질

초록

- 한약(생약)재의 사용 범위가 의약품 외에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방향제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생약재 시장이 급성장하였고, 한약재에 대한 국민적 관심 증대와 함께 안전성 문제가 지속 제기되고 있음.

- 한약(생약)재 중 오염물질에 대한 안전관리의 시작은 오염물질에 대한 위해평가로서, 위해평가를 위한 중요도 우선순위가 높은 오염물질(중금속, 잔류농약, 곰팡이독소, 벤조피렌, 이산화황)에 대한 리스크프로파일 마련과 오염실태 파악이 필요하고, 위해평가의 기초자료인 처방전별 한약재 품목별 복용량 자료 산출이 시급함.

- 한약재 중 오염물질에 대한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서는 한약재품질관리규범의 성공적인 현장 적용에 대한 한약재 생산·제조자의 책임과 역할이 증대되어야 하고, 오염물질의 위해평가를 위한 오염물질별 오염실태와 한약재 품목별 복용량 파악이 시급하며, 한약재 생산부터 소비까지 관련부처간의 안전관리 조치들이 상호 연계되고 긴밀한 협력체계가 운영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