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시대의 가사 노동 및 자녀 돌봄 시간 변화와 시사점

- 저출산 현상이 고착화된 1999~2009년 기간 동안 나타난 가사 노동 시간과 자녀 돌봄 시간의 연도별 변화와 원인을 분석하고 출산율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모색하였음. - 남성은 "음식 준비 및 정리"와 자녀의 "신체적 돌보기"가 증가하고 여성은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여 대체가 가능한 가사 활동 시간이 감소하는 등 성 역할 변화가 감지되었으나 부모 역할을 대체하기 어려운 자녀 돌봄에서는 여전히 전통적인 성 역할이 크게 작용. -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가사 노동과 자녀 돌봄을 둘러싼 우리 사회의 문화와 관습의 변화가 요청되고 있으며 정부는 인식 개선 사업 이외에도 안정적인 근로 환경 제공 및 공교육 강화 등 거시적인 정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저출산; 가사노동; 자녀돌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