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활후견기관 평가결과와 정책대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자활후견기관의 표준화된 모델을 제시하고 자활후견기관 사업의 조직체계, 사업과정 집행 등에 대한 발전적 방향 모색을 위하여 평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ㆍ 자활후견기관의 평가를 통하여 각 기관간의 편차를 조정하고 어떤 기관이든지 각 지역 단위에서 최소 수준 이상의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기준과 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현시점에서의 자활후견기관의 역할 수행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자활사업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점검하고 개선안을 마련하고자 함.

- 자활후견기관 평가의 목적을 정리해보면,

ㆍ 첫째, 평가과정을 통하여 자활후견기관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함. 즉, 자활후견기관들이 조직체계로서 정비되고 각 실무자의 직무에 대한 이해와 명확한 업무분장 등이 이루어지며 대상자와의 관계를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함.

ㆍ 둘째, 모든 자활후견기관이 최소 수준 이상을 유지하도록 하고자 함. 즉, 대상이 되는 70개 기관 중에서 가장 우수한 기관을 선정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어느 기관이든지 최소한 일정수준 이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ㆍ 이러한 목적에 기반하여 1996년 이후부터 1999년까지 지정된 20개 기관과 2000년 7월에 지정된 50개 기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음.

- 지역별 비교분석

ㆍ 강원지역의 자활후견기관 평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대구, 경기, 충남, 광주, 부산, 서울 등의 순임. 대전지역의 자활후견기관이 평균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남.

▣ 기대효과

- 전체적으로 자활사업에 대한 전국적인 기초자료로서 자활후견기관의 '표준화 모형개발' 등 자활지원 사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1차 자료로서 적극적으로 활용 공유함.

- 우수 기관에 대해서는 positive incentive를 도입하여 실무자 해외시찰, 프로그램비 지원 등을 적극 검토함. 나아가 우수기관의 경우에는 자활후견기관이 지정되지 않은 인근 지역 등에 '자활후견기관 분소' 등을 지정 지원하여 자활사업의 저변을 확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