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국민건강ㆍ영양조사 (국민건강부문) 진행보고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건강과 관련하여 전국 규모의 대표성과 신뢰성 있는 통계를 산출하며, 특히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음.

▣ 주요내용

- 건강면접조사는 조사원이 개별가구를 방문하여 가족내 성인 1인을 대상으로 면접을 통해 가족구성원 전체에 대한 건강관련사항을 4종의 조사표-가구조사표, 이환조사표, 사고중독조사표, 의료이용조사표-로부터 파악하였음. 조사표별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음.

ㆍ 의료이용조사표: (2주간 외래 및 연간 입원의 의료기관종류별 혹은 입원건별) 목적, 치료일수, 치료 및 투약일수, 방문경위, 선택동기, 방문소요시간, 의료비 지불형태, 본인부담 진료비 및 부대비용과 지불방법, 치료 만족도

- 보건의식행태조사는 만 12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하는 자가기재조사로서 자가기재가 힘든 경우 조사원이 면접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음.

ㆍ 기타: 천식 및 만성폐쇄성폐질환, 근골격계질환, 여성호르몬사용력 등

- 검진조사는 조사지역별 일정장소에 검사장비를 설치하고 조사대상을 내방토록 하여 실시하였으며, 조사에 포함된 내용은 다음과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