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사회과학 데이터포털(DARIS)의 주요내용 및 시사점 = The Data Portal in the Social Science in Switzerland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

초록

이 글에서는 사회과학 영역 전반의 마이크로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 및 제공하고 있는 스위스 사회과학센터의 DARIS(Data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마이크로데이터 관리 및 제공으로, EU 여러 국가에 대한 데이터 아카이브 구축을 컨설팅하고 있는 스위스 사회과학 데이터포털의 현황과 데이터 아카이브 구축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보건복지데이터포털의 발전적인 개선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