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국민대통합 종합계획

The Government Policy on National Cohesion

소통과 신뢰가 부족하고 심각한 갈등상황을 경험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국민통합은 지속가능한 발전과 국민행복을 위해 반드시 달성되어야 하는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정부는 금년 7월 국민통합의 체계적 추진을 위한 전략으로 국민대통합종합계획을 수립했다.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최초로 민·관이 합심하여 마련한 이번 계획은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하에, ‘국민통합의 기반 구축’, ‘사회갈등의 실효적 예방과 조정’, ‘통합가치의 정립 및 상생 추구’, ‘소통과 공감을 통한 신뢰 구축’ 등 4대 정책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해 12대 정책방향과 정부, 지자체, 시민단체에서 추진할 200여개 세부과제를 선정하였다. 이번 정책과제들은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개선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시행되어, 사회 전반의 질적 향상과 개인의 행복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대통합 종합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