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의 개념과 필요성 = The Concepts and Necessity of National Cohesion

초록

한국사회의 낮은 통합 수준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국민통합의 개념을 설명하고, 통합의 필요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우리나라는 사회갈등 수준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갈등관리 시스템의 작동은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국민들의 통합수준도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국민통합을 제고하기 위하여 안정적이면서 형평적인 사회 · 경제적 환경 조성에 노력해야 하며, 국민통합 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