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삶의 질 현황과 정책과제

-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아동의 신체건강은 양호하나 심리적 웰빙은 열악한 것으로 파악됨. - 우리나라 아동의 삶의 만족도는 30개 OECD 회원국 중 가장 낮음. 이는 아동의 학업스트레스, 여가활동 부족 등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됨. 수면시간도 선진국에 비해 1시간 가량 적음. - 아동은 방과후 친구들과 노는 것을 희망하고 있으나 학원, 과외 등을 주로 하고 있었음. - 식생활 면에서는 기초수급가구의 약 50%와 차상위가구의 약 40%가 식품빈곤 경험 - 방과후 3시간 이상 나홀로 아동이 20.6%나 되고, 한부모 조손가족의 경우가 많음. 안경착용율도 12-17세 아동의 45.3%나 됨.

아동; 삶의 질;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