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 미혼인구의 결혼 및 자녀양육에 대한 태도

- 일본의 결혼 및 자녀양육에 대한 태도 비교를 위하여 한국 미혼 인구에 대한 조사 실시 - 이성교제 비율 및 희망비율, 결혼의향, 이상적인 여성의 삶, 자녀양육 등에 대한 태도에서 나타나는 한국과 일본의 차이는 표면적인 차이 이외에 한국의 압축적 경제성장과 더불어 여성의 사회진출 및 빠르게 변화하는 젊은이들의 가치관 변화, 일본의 경제상황변화로 인한 소비문화가 이성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등의 사회·문화적 측면을 보다 광범위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음. - 미혼인구가 이성교제, 결혼, 출산으로 이어지는 생애주기적 단계의 이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정적인 일자리 지원이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임. - 한국여성은 대체로 일을 하면서 어린 자녀를 직접 양육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미혼; 결혼; 자녀양육; 한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