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의 일상생활 (24시간) 현황 및 과제

키워드 중증장애인; 장애인; 24시간; 일상생활

초록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 지원과 가족수발자의 부양부담 경감을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는 2007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11년 「장애인활동지원법」의 개정으로 이어져 장애인의 삶의 질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제도 시행 이후 현행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 및 미이용 중증장애인에 대한 객관적 분석을 통한 제도의 발전방안은 고민되지 않은 실정이어서, 중증장애인의 일상생활(24시간) 행태 및 욕구파악을 통한 현행 활동지원제도의 발전방안 마련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