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시대 산모와 출생아의 건강을 위한 산전관리 내실화 = Ways to Improve Prenatal Care in a Low-Fertility Korea

키워드 산모 ; 출생아 ; 산전관리 ; 임신

초록

저출산시대에 들어서면서 임산부와 출생아의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저출산시대 산모와 출생아의 건강을 위해 중요한 한 부분인 산전 관리에 대해 산전관리의 중요성 및 외국의 현황을 살펴보고, 산전관리 내실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산전관리는 19세기에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산전관리는 선천기형, 저체중아, 조산 등 불리한 임신결과를 예방하기 위해 임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외국의 산전관리를 살펴보면, 각 국가마다 특성이 있고, 보험체계도 달라 그 내용이나 정책도 다르지만, 임산부와 태아의 정신건강까지도 관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 향후 산전관리는 임신 3기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임신 1기에 집중시키고, IT를 통한 산전관리 등 산모와 출생아의 건강을 위한 통합적인 목표로 변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