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회원(EU) 28개국 및 노르웨이, 스위스의 학교식품정책 분석을 통한 한국의 학교식품정책 개선방향 모색

키워드 유럽연합; EU; 노르웨이; 스위스; 학교식품정책; 식품

초록

모든 아동은 최적의 성장과 장기적인 행복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형성을 돕는 환경을 누릴 자격이 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유럽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소아 과체중 및 비만 수치가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이다. 2008년에 6~9세 아동의 과체중/비만 비율이 4명중 1명이었던 것에 비해 2010년도에는 3명중 1명이다1). 이 때 유럽연합(EU)의 28개 회원국과 다른 유럽 국가에서 많은 아동에게 중요한 미량 영양소가 지속적으로 부족한 상황이 함께 일어났다. 이러한 상황들은 아동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험에 노출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노년기의 2형 당뇨병, 심혈관계 질병, 암 등 만성 질환에 대한 위험도 증가시켰다2). 이러한 이유로 현재 상황에 대한 긴급한 개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