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와 지역재생

- 최근 정부는 사회적경제(Social Economy)를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정책을 모색하고 있음. - 이 정책은 사회적경제 기업의 설립을 촉진할 사회적경제 금융조직을 육성하고, 공공기관 우선구매제도를 통해 이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관련 기업의 경영혁신을 도울 지원기관을 정비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음. - 하지만 정부의 지원정책은 사회적경제 기업의 자발성과 혁신성을 약화시키지 않도록 신중한 접근이 필요함. 특히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조직으로 성장하고, 지역재생이라는 구체적인 사업을 중심으로 지방정부와 협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해야 하는 것임. 이 점에서 사회적경제와 지역 재생 전략을 결합하는 패러다임 전환을 준비할 시점임.

사회적경제; Social Economy; 지역;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