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통합 종합 계획 (별책: 국민대통합 종합 계획 세부추진과제)

초록

본 보고서는 단순히 국민통합을 위한 전략과 과제를 나열하는데 그치지 않고, 국민통합의 개념과 필요성을 도출하기 위한 여러 이론적?실태적 검토 과정을 체계적으로 거치고자 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 앞에 놓여 있는 당면 과제로서 저출산?고령화, 노동시장 불안정성, 빈곤과 양극화 확대,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 등 대내적인 여건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다중적 갈등의 심화를 제시하고 있다. 또, 세계적인 경쟁의 가열과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의 기싸움으로 인한 불안정성의 증가에 대응해야 할 엄중한 대외 상황을 직시하고자 하였으며, 국민통합을 통해서만 이러한 갈등과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하고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 나아가 평화적인 통일을 이룰 수 있음을 역설하고 있다. 이러한 이론과 실태의 검토에 바탕을 두고 국민대통합의 목표와 중점과제, 그리고 세부 과제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