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특성변화와 정책과제 = Changes in the Living Profiles of Older Persons and Policy Issues

키워드 노인 ; 고령화 ; 노인특성 ; 베이비붐세대 ; 노년기

초록

우리사회의 급격한 고령화와 노인의 특성변화는 더 이상 새로운 사실이 아니며, 그 동안 압축적 고령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아진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논의는 장기적인 발전방향이나 단기적인 제도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어, 10여년 후로 다가온 노인인구 20% 이상의 시대, 노인인구의 규모가 1,000만명이 넘어서는 시기를 염두에 둔 구체적인 그림은 아직 그려지지 않은 것 같다. 이 시기는 사회적 의미와 파급효과가 큰 베이비 붐 세대(1955~1963년생)가 모두 60대 이상으로 본격적으로 노년기에 진입할 시기라는 점에서도 좀 더 구체적인 변화 양상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에 좀 더 구체적인 전망치에 기초하여 10여년 후의 노인의 특성과 생활상을 예상해 본 후 정책적 함의를 정리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