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부문의 성과와 향후 추진방향

Evaluation and Future Direction of Health Policy for Older Persons

지난 2006년이후 정부는 인구고령화대책의 일환으로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는데, 노후에 대비한 각종 건강정책도 마련되어 있다. 지금까지 2차례에 걸쳐서 기본계획을 수립, 추진 중에 있고, 2016년부터는 제3차 기본계획이 추진될 예정이다. 그동안 우리나라가 2000년 고령화사회에 진입한 이후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의 추진과 아울러, 보건의료적 환경의 변화와 정책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데, 대표적인 성과로 건강수명의 연장을 들 수 있다. 그렇지만, 고령자의 고혈압·당뇨병이나 심·뇌혈관질환의 관리, 건강증진행동의 확대 및 장기요양발생의 예방적 관리 등에 정책방향을 더 집중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향후 보건의료 및 장기요양부문의 예방적 관리에 집중하여 노인의료비의 비효율적 증가를 억제시키고,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노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노인; 건강; 고령자; 장기요양; 고령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