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 만족도 실태와 개선방향

제목
응급의료 만족도 실태와 개선방향
Patient Satisfaction with Emergency Care and Its Policy Implications
저자

오영호

키워드
응급의료; 의료서비스; 만족도
발행연도
2014-10-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14년 10월 통권 제216호, pp.93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최근 들어 보건의료분야에 소비자의 의식수준의 향상과 소비자의 주권이 확산되고, 병의원을 둘러싼 보건의료 환경이 변화하면서 보건의료의 패러다임이 공급자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우리나라도 의료서비스의 환자만족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응급의료서비스 만족도의 변화추이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 보고 그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응급의료 서비스 만족도의 상당부분이 환자들의 질병의 상태나 인구사회학적인 요인과 의료이용의 특성 그리고 의료공급자의 구조적인 특성의 측면에 중점을 두고 조망해봄으로써, 우리나라 국민의 응급의료 만족도를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응급의료의 경우는 병원에 도착하기까지 병원전 서비스와 병원내에서의 서비스가 합쳐져서 응급의료를 구성하고 있는데, 실태조사 결과에서 응급의료 만족도는 이러한 응급의료특성이 반영되어 병원내에서의 치료과정뿐만 아니라 병원도착 전까지 환자이송과정의 응급의료서비스가 응급의료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응급의료의 경우는 병원단계에서 응급전문의의 적절한 치료와 함께 병원 전 단계인 환자후송체계가 제대로 구축되어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적절한 응급서비스와 함께 가능한 빨리 도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ISSN
1226-3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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